생명공학부 학부과정 유수민 학생이 송권화 교수 지도 아래 파이토케미컬을 이용한 생식기관 관련 질환 치료제 및 완화제 개발 연구 프로젝에서 전립선암 세포 모델을 이용하여 Chrysin의 세포 사멸 유도 효과를 연구한 결과를 발표하였다.

이번 연구의 결과는 2016 JCR기준 Physiology 분야 상위 15% 내에 등극된 SCI 국제저명학술지인 'Journal of Cellular Physiology' (Impact Factor: 4.155)에 억셉트되었다. (논문 제목: Chrysin Induces Death of Prostate Cancer Cells by Inducing ROS and ER Stress)

Chrysin은 벌꿀, 프로폴리스, 시계초에서 추출 가능한 성분으로서 염증반응과 혈관생성을 막아주고 다양한 암에서 세포 증식을 억제하며 생물학적으로 높은 가치를 지닌다. 하지만 파이토케미컬을 이용한 전립선 암 치료제 개발에서 Chrysin의 효능에 대해 알려진 바가 거의 없다. 본 연구에서는 전립선암 세포 모델을 이용하여 Chrysin이 활성산소(ROS)의 생성을 증가시킴과 동시에 소포체 스트레스(ER stress)를 유도하여 전립선 암 세포의 사멸을 유도한다는 사실을 입증했다. 또한, Chrysin이 핵 내 세포 증식 표지자를 감소시키고, 종양의 발달과 전이, 대사에 관여하는 세포 신호 전달 경로 단백질을 조절한다는 결과를 통해 Chrysin의 전립선 암 세포 증식 억제효과를 밝혔다. 따라서 본 논문의 연구 결과는 Chrysin의 전립선 암 세포 성장억제와 사멸유도를 규명하고, Chrysin의 전립선암 파이토케미컬 치료제로서 가능성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올해 2월 생명공학부 학부과정을 졸업하는 유수민 학생은 4학년 1학기부터 송권화 교수의 분자발생공학연구실에서 학부연구생으로 본 프로젝에 참여했으며, 20173월부터 생명공학과 대학원에 석·박사통합과정으로 진학하여 생식계통 질환 연구를 지속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