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생명공학부

QUICK MENU
  • 로그인
  • 사이트맵
  • 고려대학교
  • English

교육목표

학부 교육 목표



고려대학교 생명과학대학 생명공학부는 현재 28명의 교수진과 600여명의 학부생, 200여명의 대학원생으로 구성된 국내 최대의 BT학부로 세계최고 수준의 대학과 연구소에서 다양한 교육과 연구경력을 가지고 있는 교수들과 함께 다양한 생명공학분야를 경험하고 연구할 수 있는 국내 최고의 BT학부입니다. 생명공학부에서는 기초 생명과학 분야뿐 아니라, 의, 약학, 농학, 환경학에 이르는 다양한 생명공학분야를 경험할 수 있으며, 이를 위하여, 교수진은 최첨단 시설과 연구 장비가 갖추어진 국제적 수준의 연구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생명공학부의 학부과정은 생명현상과 관련된 기초적인 사실과 개념을 심도있게 교육하고, 이를 바탕으로 인류가 현재 직면하고 있는 많은 과학적, 사회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공학적 지식을 적용할 수 있는 커리큘럼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우리 학부의 교육과정은 기초적인 생명현상과 개념과 사실의 체계적인 전달과, 이를 바탕으로 세계 생명공학분야의 연구자에 의해서 수행되고 있는 최신 연구 분야와 다양한 응용과학분야의 심도 있는 논의를 목표로 하여, 강의를 통해 우리학부 교수진이 가지고 있는 지식과 경험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렇게 전달된 과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과학적 사실을 직접 경험하고 창조적인 재생산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실험실습과정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학부과정생도 본인이 원할 경우, 최고의 실험시설이 완비된 실험실에서 교수님의 직접적인 지도아래 연구원으로서 다양한 연구프로젝트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생명공학부는 국제수준의 글로벌 리더 양성을 위하여, 세계 유수의 대학-연구기관과 교류를 하고 있으며, 매년 많은 학부생들을 Exchange Student Program을 통해 미국, 유럽, 호주, 일본 등으로 파견하고 있습니다. 또한 매년 200여회 이상의 국내외 저명 BT전문가들과 함께하는 특강을 개최하고 있을 뿐 아니라, 외국의 생명공학연구 경향을 익힐 수 있도록 세계 유명대학과 공동연구 및 공동학위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학부 핵심 교육 역량

핵심 교육 역량
구 분 상 세 내 용
동물생명공학 동물생명공학의 기초지식을 함양하기 위하여 분자세포공학적, 동물생리 및 소재 공학적, 유전정보공학적 학문을 기반으로 인체질환 정복을 위한 세포치료제, 이종장기개발, 유전자치료, 신약개발, 의생명 소재개발과 관련된 응용학문들을 습득하여 동물 소재 생명공학산업의 발전을 주도할 미래지향적 전문인력을 양성한다.
식물생명공학 식물생명공학은 식물의 성장 및 발달의 이해에 필요한 기초 및 그 응용분야를 연구하는 학문영역으로 식물생명공학에 관한 전반적인 기초 학문과 함께 인간과 환경에 친화적인 고생산성/고기능성 작물 생산에 필요한 최신 생명공학기술의 습득을 통한 식물생명공학 분야의 우수한 전문 인력 양성을 궁극적인 교육목표로 한다.
분자생물공학 분자생물공학전공의 특징은 생명현상의 분자수준에서의 이해 및 연구를 바탕으로 한 생물학으로의 접근이다. 즉 생화학 및 분자생물학을 포함하여 화학을 바탕으로 생체물질의 구조와 기능을 배우고, 이를 바탕으로 생명 현상의 해석 및 응용을 학습한다. 특히 분자생물공학은 생명현상의 분자수준 및 시스템적으로 이해하여 생물체를 의약품, 식품 및 화학 산업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함으로써, 기능적이고 창조적인 연구능력을 가진 인재를 양성하고 생명공학분야 및 의료연구 분야에 기여할 수 있는 전문인을 배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학부 자율 교육 역량

자율 교육 역량
구 분 상 세 내 용
동물생명공학 (1) 분자세포공학 : 세포의 성장 및 기능에 필요한 전반적인 현상을 이해하기 위하여 생명현상을 분자생물학 및 세포생물학적 방법으로 접근함으로서 특정 질환에 대한 분자세포생물학적 해석 및 세포조직공학적 치료기술의 최신경향을 탐구
(2) 동물생리 및 소재공학 : 대사적, 약리적 환경적 접근을 통한 동물생리계의 구조적 원리를 이해함으로서 각종 생리기능과의 연관성을 탐구하고, 동물성 유용소재의 첨단 생명산업화를 위한 신기술을 수집
(3) 유전정보공학 : 다양한 유전현상을 분자수준에서 이해함으로서 생명체의 형성 및 발달에 관련된 기전을 이해하고, 분자유전체학 및 생명정보학적 접근을 통한 생명공 최신기법 및 기술을 습득
식물생명공학 (1) 식물의 성장, 발달, 생리, 생태, 유전 및 재배에 대한 기초, 생리학적, 생화학적 생명 현상 이해와 응용 능력 함양
(2) 식물에 대한 기초 원리를 토대로 식물의 성장 및 발달에 필요한 생리학적, 생화학적 및 유전 및 육종학적 현상에 대한 이해와 응용에 대한 사고와 교육식물의 고기능성 및 생산성 향상을 위한 식물병리학의 원리와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최신 식물생명공학적 기술 이해와 적용을 위한 교육
(3) 고품질 및 고기능성 식물 개발과 유용관상식물 및 환경친화적 식물자원에 대한 보존과 탐색 및 이용과 지속적인 생산성증대 방안에 대한 기초 및 생명공학적 교육유용식물에 대한 첨단 분자생물학적 기술의 응용과 신기능 물질 연구개발에 대한 과학적 사고와 전문지식 교육
분자생물공학 (1) 화학, 생화학, 분자생물학을 바탕으로 생체물질의 기능과 구조를 배우고, 이를 기초로 하여 생명 현상을 해석한다.알려진 생물지식과 생명현상을 바탕으로 하여 자연계에 존재하지 않는 새로운 기능이나 활성을 갖는 생체물질이나 생명현상을 설계하고 응용한다.
(2) 병원 미생물 연구 : 미생물의 병원성과 감염 기작을 연구하여 다양한 병원성 미생물의 진단키트와 백신 및 치료제를 개발하고, 감염성 질환 제어 기술 개발에 기여한다.
(3) 생명 산업에 응용 : 생체 내의 대사를 학습 관련된 효소 및 단백질의 구조, 기능과 함께 반응체계를 학습 이를 기초로 하여 생물화학 공학적, 생물 반응 공학적으로 유용물질, 식품, 의약품 및 생리활성물질 등을 개발, 생산한다.